본문 바로가기
취약점/페이지 구축

[보안] 1. 우분투 설치

by 인성패밀리 2022. 8. 18.
반응형

얼마 전 책을 하나 구입했습니다. 그 책에서 말하길 보안이라는 분야가 어렵게만 느껴지는 이유를 설명해주고 있었습니다. 상당히 공감이 가는 글이였습니다. 

 

웹 보안만 하더라도 수 많은 프레임워크, 프로그래밍 언어, 웹에서 동작되는 다양한 행위 등등 뭐 하나 세밀하게 들어가면 끝이 안보이고 또 연결되어 있는 분야에 대해서 또 공부해야하는 그런 막막함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그 책을 통해서 결국 보안도 매커니즘이 있으니 이 것을 이해해야 함을 말하였습니다. 그래서 제 기준에 보안에 대해서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beebox, metasplotable과 같이 웹 보안을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곳도 있지만 제 스스로 간단한 페이지를 구축해보고 실습해볼 페이지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그래도 왠만큼 이해하고 있는 파이썬을 이용해보려고 합니다. 또한 환경은 우분투로 해볼려고 합니다.

 

1. 우분투 설치

 

 

1. 우분투 설치

File -> New Virtual Machine... 을 클릭합니다.

설치할 iso를 선택합니다. 저는 ubuntu 22.04 desktop를 선택했습니다. 

https://releases.ubuntu.com/22.04/ <-- 이 페이지에서 iso 파일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름을 정하고 설치할 경로를 정합니다.

 

이것은 여러분 사양에 맞게 메모리와 cpu를 정하면 됩니다. 대강 설정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에 있는 Try or Install Ubuntu를 방향키로 선택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한국어도 있습니다. 영어나 한국어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키보드를 알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가볍게 사용하시려면  Minimal을 선택해주시면 되며 넉넉하게 사용하려면 이것저것 사용해야 하니 Normal로 설치하고 Other options의 두 개를 모두 체크합니다.

 

이 다음은 디스크 부분과 계정 설정 부분입니다. 디스크는 보통 그냥 쓰라는 대로 쓰기 때문에 수정을 안하고 그대로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잠시 기다리면 reboot 메세지가 등장하고 설치가 완료가 됩니다.

 

이후 apt-get update 명령어와 apt-get upgrade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하여 패키지들을 업데이트 해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