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APM 구축

[CentOS 7] APM(apache, php, mariaDB)구축하기 1탄(기초 및 apache 설치)

by 인성패밀리 2021. 1. 23.
반응형

실습 환경은 CentOS 7 버전입니다.
VMware에 Linux를 부팅시키고 putty를 이용하여 접속하였습니다.
'#> [명령어]' // [주석]
[]안의 부분만 보시면 됩니다.
'#'은 관리자, '$'는 유저입니다.

 

VMware는 스냅샷이 필수 입니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반드시 하시길 바랍니다.

---------------------------------------------------------------------------


APM은 웹 서버 구동을 위해 필요한 apache, php, mariaDB를 의미합니다.

이번 APM 구축하기 1탄은 apache 설치입니다.

 

선행 작업을 위해 CentOS 설치와, SELinux 동작모드 설정, net-tools 설치, iptables 설치, vsftpd 설치 및 설정를 하겠습니다.

 

선행 작업 순서

 

1. CentOS 7 설치

 

[CentOS 7] 설치

CentOS 7 설치 과정입니다. 설치는 VMware를 통해 설치를 진행할 것입니다. 설치 과정이나 설치 직 후 에러가 나는 경우 마음 편히 다시 설치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찾는 오류가 바로 나오면 좋겠

c-i-s.tistory.com

2. net-tools 설치, iptables 설치, SELinux 비활성화(disabled를 permissive로 변경합니다.)

 

[CentOS 7] 설치 후 설정(SELinux 비활성, iptables 설치, net-tools설치)

이번 포스팅은 VMware에 CentOS 7을 설치한 직후에 하는 과정입니다. 이상한 점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기본적인 실습 셋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알아갈 것이 있습니

c-i-s.tistory.com

3. vsftpd 설치 및 설정

 

[Cent OS 7] ftp 서버 구축 및 보안설정(vsftpd 설치)

실습 환경은 CentOS 7 버전입니다. VMware에 Linux를 부팅시키고 putty를 이용하여 접속하였습니다. '#> [명령어]' // [주석] []안의 부분만 보시면 됩니다. '#'은 관리자, '$'는 유저입니다...

c-i-s.tistory.com

 

apache 설치 전 SELinux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면 보안 강화 커널 모듈입니다.

이 모듈은 일반적으로 각각의 디렉터리 및 파일에 대해서 권한을 부여하여 관리하는 것을 넘어 시스템 관리자가 파일과 디렉터리의 권한을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이것을 의무 접근 제어(MAC : Mandatory Access Control)이라 합니다.

SELinux의 모드에는 Enforcing, Permissive, Disabled가 있습니다.

Enforcing : 활성화

Permissive : 비활성화(말만 비활성화지 경고 메세지를 출력합니다.)

Disabled : 리얼 비활성화

 

테스트 목적임으로 설치와 동작 과정 중 어디에서 경고 메세지가 나타나는지 파악하기 위해

Permissive 모드로 설정합니다.

 

설정이 되었는지 확인은 '#> getenforce' 명령어로 확인합니다.(reboot하면 적용됩니다!)

SELinux 현재 모드

 

apache 설치

'#> yum install -y httpd' // apache 설치

'#> systemctl start httpd' // apache 구동

 

'#> vi /etc/sysconfig/iptables' // 방화벽 설정 80, 8080포트를 추가합니다.

'#> systemctl restart iptables' // 설정 후에는 재시작합니다.

iptables 설정 파일

 

웹 브라우저에 서버의 ip를 넣으면 default page가 나옵니다.

default page

 

apache는 /var/www/html/ 밑에 비었으면 default page

index.html이 있으면 이걸 참조합니다.

 

간단한 HTML 코드를 넣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겠습니다.

보잘 것 없는 코드지만 한번 넣어서 해보는 재미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vi /var/www/html/index.html' // apache 기본은 index.html이 작동하게 됩니다.

진짜 보잘 것 없는 코드입니다.;;; 그냥 테스트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ndex.html을 저장하고 웹 브라우저를 새로고침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그냥 재미삼아 해봤습니다;;

 

 

다음은 2탄 mariaDB 설치입니다.

 

혹시 모를 스냅샷은 필수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류나 틀린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과 같이 공부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PM(apache, php, mariaDB)구축하기 2탄(mariaDB 설치)

 

[CentOS 7] APM(apache, php, mariaDB)구축하기 2탄(mariaDB 설치)

실습 환경은 CentOS 7 버전입니다. VMware에 Linux를 부팅시키고 putty를 이용하여 접속하였습니다. '#> [명령어]' // [주석] []안의 부분만 보시면 됩니다. '#'은 관리자, '$'는 유저입니다. V..

c-i-s.tistory.com

APM(apache, php, mariaDB)구축하기 3탄(php 설치)

 

[CentOS 7] APM(apache, php, mariaDB)구축하기 3탄(php 설치)

실습 환경은 CentOS 7 버전입니다. VMware에 Linux를 부팅시키고 putty를 이용하여 접속하였습니다. '#> [명령어]' // [주석] []안의 부분만 보시면 됩니다. '#'은 관리자, '$'는 유저입니다. V..

c-i-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