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2022.10.15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계열 서비스 사용 중단 사태

by 인성패밀리 2022. 10. 18.
반응형

요번 카카오의 사태를 보면서 정말 답답했습니다. 

 

제가 네트워크 분야를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아주 조금은 공부해본 적이 있습니다.

 

한 개의 데이터센터가 화재가 발생했다고 해서 전국적으로 모든 카카오 계열 서비스가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는 것이 믿을 수가 없습니다.

 

카카오와 같은 거대 플랫폼 회사가 화재를 예상하지 못한 일이라고 말하는 점, 서버 3만2천대가 전력이 다운돼는 유래없는 일이라 대처할 수 없었다는 말하는 점, 이중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복구가 빨리 가능하다고 말한 점, 등등 뉴스에서 들려오는 말들이 저는 너무 어이가 없었습니다.

 

이 사태에 대해서 그리고 이 사태 전 상황에서도 답답한 마음들이 있었습니다. 4가지 주제를 가지고 답답한 심정을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카카오는 무엇을 이중화 한 것인가?

2. 전대미문이라 예측이 불가능 했다?

3. 이 사태가 만약 평일이였다면 어쩔 뻔 했나?

4. 평시, 전시 우리나라 통신망은 이상이 없나?

 

1. 카카오는 무엇을 이중화 한 것인가?

15일 토요일 당시 저도 일하고 있던 중이라 3시 쯤 pc카카오톡이 로그아웃을 당해 '회사 wifi 네트워크가 이상한가?' 라는 생각이 들었고 제가 있던 장소가 원래 wifi가 잘 잡히지 않아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는데 일이 끝날 때 쯤 카카오에 화재가 나서 안됐던 것이다라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기사들을 쭉 읽어보니 이중화가 되어있어 데이터에는 이상이 없다라는 내용의 글과 전력 가동 시 2시간 이내면 복구가 가능하다는 속보들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글을 쓰고 있는 지금까지고 티스토리는 물론이고 이모티콘 플러스 기능은 정상이 아닌 상태입니다. 티스토리는 지금 모바일로 자동 변환됩니다. 주소에 m을 지워도 자동으로 모바일로 변환이 됩니다. 이 말은 서버가 정상이 아니라는 것이죠. 

 

뉴스에서 데이터는 이중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데이터 손실을 없다라고 발표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해야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이거는 기본이고 전력이 들어가야 복구가 가능하다는 말은 결론적으로 데이터만 백업해놓고 서비스는 이중화를 하지 않았다고 자백한 것입니다. 센터하나 날라가서 거의 모든 부분에서 접속이 안돼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업체로서 저는 소비자를 우롱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도 이중화하고 서비스도 이중화를 해놔야 가용성이 유지가 될텐데 참 아쉽습니다. 다만 카카오의 입장도 이해가 가는데 이게 이중화 작업이 돈이 여간 많이 들어가는게 아니라는 점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네트워크 이중화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상식적으로 여러가지 환경 변수들을 따지고 봐도 카카오에 장애가 발생된 사건들이 한 두 건이 아니라는 점 그런 경험을 꽤 오래 전부터 겪었는데도 아직도 서비스가 이중화가 안된 점을 볼 때 이번 사태는 너무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2. 전대미문이라 예측이 불가능 했다?

진짜 이 이야기가 황당하기 그지 없습니다. 

 

어떻게 데이터센터가 날라갈 걱정을 하지 않는 것인지 정말로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무슨 배짱으로 그런 발언을 하는지 카카오 부사장님이 전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주변 전력이 다운된다거나, 네트워크 선로에 장애가 있거나, 서버 실안에 화재가 발생했거나, 서버에 장애가 있거나, 데이터 센터 안에 선로가 이상하거나, 비 인가자가 몰래 들어갔거나, 해킹이 발생했거나 등등 물리적 보안, 정보 보안을 면밀히 따져보아야 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점이 너무나도 많지만 그 중에 하나인 전체 서버가 안될 때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에 충격이였습니다. 카카오가 이런 경우는 국가 재난 수준으로 판단을 했던 것인지 아니면 아예 고려하지 않은 것인지는 카카오 측 관련된 사람이 잘 알겠지만 아무튼 예측하기 힘들었다라는 부사장님의 말씀은 정말이지 어이가 없었습니다.

 

3. 이 사태가 만약 평일이였다면 어쩔 뻔 했나?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들이 카톡, 증권, 택시 등등 다양하게 있지만 평일에 주식 거래 및 증권 쪽이 먹통이였다면 정말로 카카오가 큰일났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주식 거래에서 이상이 없었다고 한국거래소가 이야기를 했었지만..

거래가 안돼서 내가 지금 팔아야하는데 팔지 못했으니 너네 때문에 손해를 보지 않았느냐 이런 식으로 나올 진짜 피해자와 가짜 피해자가 너도나도 배상을 하라고 하면? 정말 골치 아플 것 같습니다.

 

평일에 안 터진 것이 정말 천운이였다고 생각합니다. 

 

4. 평시, 전시 우리나라 통신망은 이상이 없나?

북한이 만약 우리나라 통신을 공격한다면? 뭐 물론 그렇게 호락호락하게 당할 우리나라가 아니지만 이번에 화재난 것을 대비 못했던 것처럼 우리나라 민간 통신, 군 통신 등등이 전 평시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지 매일매일 점검을 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아 이런 일들이 하나씩 터진다고 생각을 합니다. 전방위적으로 다시 한 번 네트워크, 통신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점검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